딥다이브: 상하이 포크 앞둔 이더리움 스테이킹 프로토콜

Trinito
12 min readFeb 3, 2023

--

A Deep Dive: the Ethereum Staking Protocols Ahead of Shanghai Fork

이더리움 스테이킹 체계의 완성: 2023월 3월 상하이 포크(Shanghai Fork)

여러가지 스테이킹 방법

스테이킹 풀 프로토콜과 토큰

이더리움 상하이 포크와 관련된 투자 아이디어

리스크1. 인출기능이 추가되면 스테이킹 참여율이 높아질 것인가?

리스크2. 개별 프로토콜 사이 경쟁과 시장점유율 변동이 예상되는가?

결론: 이더리움 스테이킹 시스템의 완성

링크

고지사항

이더리움 스테이킹 시스템의 완성: 2023월 3월 상하이 포크(Shanghai Fork)

상하이 포크(Shanghai Fork) 일정이 벌써 눈앞으로 성큼 다가왔습니다. 상하이 포크는 2023년 3월로 예상되는 이더리움 업그레이드 EIP-4895의 별칭입니다. 정확히 3월에 진행될지는 미지수입니다. 이더리움은 대규모 업그레이드 일정을 여러 번 연기한 적이 있습니다. 다만 이번 2월에 인출기능이 적용된 테스트넷 운영이 개시되는 등 진도는 차근차근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포크의 핵심은 스테이킹된 $ETH의 “인출기능” 추가입니다.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합의 알고리즘은 여러 차례의 업그레이드를 통해 작업증명(Proof of Work) 방식에서 지분증명 방식으로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이더리움의 지분증명 방식은 이더리움 네트워크에 기록될 거래내용들이 올바른지 검증하는 벨리데이터(validator)가 해당 작업을 하기에 앞서 일정량의 $ETH를 네트워크에 일종의 담보물로 맡기고, 검증작업이 잘 이루어졌을 때 추가 $ETH를 보상받고, 검증작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 맡긴 $ETH를 소실(slashing)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전체 과정에서 아직까지는 스테이크 해놓았던 $ETH를 되찾는 인출기능(withdrawal)이 구현되지 않았었습니다. $ETH를 넣기만 하고 뺄 수 없는 반쪽짜리였던 것인데, 이번 상하이 포크의 핵심은 인출기능을 추가하는 것입니다. 인출기능이 추가되면 스테이킹, 벨리데이터 작업, 인출로 이어지는 지분증명 스테이킹 기능의 전체 사이클이 완성됩니다.

[이더리움 스테이킹 시스템 흐름도: 인출기능 추가 (Consensys)]

여러가지 스테이킹 방법

사용자 입장에서 $ETH를 스테이킹 하는 방법은 직접 스테이킹, SaaS 서비스, 스테이킹 풀 프로토콜, 중앙화거래소 서비스 정도로 크게 네가지입니다. 직접 스테이킹은 최소 스테이킹 기준인 32개의 $ETH를 모아 컴퓨터를 세팅하고 직접 참여하는 방식으로 가장 어려울 수 있지만 중간단계에 수수료 등 비용부담이 없어 수익성은 가장 높습니다.
중앙화거래소의 스테이킹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은 가장 간편하지만 거래소에 위임된 스테이킹 물량이 많아질수록 이더리움 네트워크 분산화에 악영향이고, 일정 수수료를 지불해야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수익성도 약간 낮을 수 있습니다. 바이낸스나 코인베이스 같은 대형거래소의 대부분이 고유의 스테이킹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테이킹 서비스(Staking-as-a-Service)나 스테이킹 프로토콜은 직접 스테이킹 환경을 셋업하거나 32개의 $ETH를 모으는 것은 부담스러우나 거래소의 중앙화된 서비스를 사용하고 싶지 않을 경우 고려할 수 있는 대안입니다. 또한 스테이킹 프로토콜의 경우 대부분 고유 토큰을 가지고 있어 투자 대상으로도 검토가치가 있습니다.

[스테이킹 방법 (분산화/수익성, 편의성/접근성 스펙트럼)]
[스테이킹 방식 별 시장 점유율 (Nansen, 1월 27일)]

스테이킹 풀 프로토콜의 비교

대부분의 스테이킹 프로토콜이 이더리움을 스테이킹되면 자유롭게 유통할 수 있는 파생토큰(예: stETH)을 발행하기 때문에 유동성화 스테이킹 프로토콜(Liquid Staking Protocol, LSD)이라고 불립니다.

스테이킹 풀 프로토콜은 리도파이낸스, 로켓풀, 스테이크와이즈, 프랙스, 앵커(Lido Finance, Rocket Pool, StakeWise, Frax, Ankr) 등이 있습니다. 리도 파이낸스는 약 30%의 전체 이더리움 스테이킹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는 마켓리더입니다. 스테이킹 프로토콜 사이에서는 시장점유율이 85%에 육박해, 유니스왑의 분산 거래소나 커브의 대출 프로토콜처럼 스테이킹 프로토콜의 퍼스트 무버 지위를 공고히 해나가고 있습니다. 로켓 풀은 일찍이 2017년부터 출범된 프로토콜이며 컨센시스 벤쳐스(ConsenSys Ventures)의 투자를 유치하기도 했습니다. 기타 서비스로 스테이크와이즈, 프랙스, 앵커 등이 있는데 대부분 이더리움 외에도 다양한 PoS 토큰들의 스테이킹 서비스를 제공하며 서비스 별로 조금씩 차별화 포인트가 있으나 이더리움 시장 점유율은 1% 안팎으로 미미한 수준입니다.

[스테이킹 프로토콜 (DeFiLlama, CoinGecko, 각 프로토콜 홈페이지, 1월 27일)]

위 표에서 스테이킹 프로토콜의 지표들을 비교하였습니다. 리도 파이낸스가 아주 높은 시장 점유율을 점유한 가운데 대부분의 스테이킹 프로토콜이 4% 남짓의 수익률을 제공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TVL(Total Value Locked, 예치된 $ETH 금액)에 시가총액을 나누어 계산한 TVL/MC 비율입니다. 프로토콜 토큰 시가총액 $1당 몇배의 $ETH 금액이 예치되어 있는지를 나타낸 것으로, 높을수록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평가되어 있다는 뜻입니다.

리도 파이낸스와 로켓 풀을 비교하면 리도 파이낸스가 시장 선두 지위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TVL/MC 기준으로 로켓 풀보다 4배 정도 저렴함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높은 시장 점유율과 독점적 지위를 가진 선두기업의 가치 평가에 프리미엄이 붙는 다른 많은 시장 환경과 정반대의 현상입니다. 시장은 높은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고 전체 이더리움의 스테이킹 시장이 확대되는 만큼만 성장할 수 있는 리도 파이낸스보다 큰 플레이어의 시장 점유율을 잠식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 로켓 풀에 훨씬 더 높은 점수를 주고 있는 것입니다. 낮은 시장 점유율을 가진 플레이어의 더 높은 성장 가능성은 시장 잠식에 성공하지 못할 수 있다는 리스크와 함께 존재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시시각각 환경이 급변하고 가치평가 기준이 널리 알려지지 않았으며 감정적 요동이 큰 크립토 시장의 특성 상 프로토콜 실패의 리스크보다 더 빠른 성장 가능성에 훨씬 많은 무게를 두고 시장이 형성되어 있는 것입니다.

규모가 훨씬 작은 다른 프로토콜도 있습니다. 특히 프랙스(Frax)와 앵커(Ankr)의 경우 TVL/MC 비율이 낮은데, 이더리움 스테이킹 외에도 스테이블코인과 다른 토큰 스테이킹 서비스가 사업 비중이 높아 단순히 리도 파이낸스 및 로켓 풀과 비교하기에는 조심스럽습니다.

스테이킹 프로토콜 토큰 투자 아이디어

이번 상하이 포크와 관련해 이더리움에 투자하거나 스테이킹에 참여하는 등 다양한 투자 방식이 있습니다. 이중 이번 상하이 포크로 더 주목받고 있는 스테이킹 프로토콜 토큰에 투자하는 방식에 대해 투자자 관점에서 살펴보겠습니다. 스테이킹 프로토콜 토큰을 $ETH 투자와 비교하면 이더리움 생태계에 대한 하이 베타(High Beta) 플레이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스테이킹은 이더리움 생태계에 가장 핵심적인 인프라로 자리잡을 것이며, 스테이킹 프로토콜 토큰은 이더리움 생태계의 성장에 따라 $ETH 보다 더 높은 변동성을 보일 것이라는 뜻입니다. 높은 변동성은 더 큰 업사이드 가능성과 함께 더 많은 리스크를 연동합니다. 특히 두드러지는 리스크 두가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리스크1. 인출기능이 추가되면 스테이킹 참여율이 높아질 것인가?

상하이 포크에 따라 인출기능이 추가되면 스테이킹 참여율이 어떻게 바뀔 것인가에 대해 생각해봐야 합니다. 스테이킹 비중이 높아진다면 스테이킹 풀 프로토콜의 시장규모가 커지는 것이고 이는 토큰 가격에 반영될 것입니다. 현재 이더리움의 스테이킹 비율은 약 14% 수준입니다. 안정된 스테이킹 시스템을 운용해온 다른 프로토콜의 사례에 비추어보면 아직 낮은 수준입니다.
이더리움 생태계의 스테이킹 참여율이 유독 낮게 유지될 것이라고 생각할 만한 이유는 마땅히 없어 보입니다. 반면에, 시장에는 인출기능이 추가됨에 따라 기존 스테이킹 물량이 시장에 쏟아져 나오는 것을 우려하는 시각도 존재합니다. 인출기능 추가에 따른 유통량 증가 우려가 단기적으로 $ETH와 스테이킹 프로토콜 토큰 가격을 과하게 짓누를수록 중장기적으로는 오히려 좋은 투자기회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주요 PoS 체인의 스테이킹 참여율 (1월 27일)]

리스크2. 개별 프로토콜 사이 경쟁과 시장점유율 변동이 예상되는가?

리도 파이낸스가 빠른 기간동안 스테이킹 프로토콜 시장의 선두주자로 자리잡은 것은 자명합니다. 하지만 항상 빠르게 바뀌는 크립토 시장에서 다시 짧은 시간 내에 이런 시장의 질서가 바뀌지 않으리라는 보장은 없습니다.
일반 사용자들에 대한 접근성이 높은 중앙화거래소의 서비스, 새로운 솔루션이나 마케팅 전략으로 시장을 잠식하려는 후발 주자 등 이더리움 스테이킹 시장 전체가 예상대로 성장하더라도 그 아이디어에 투자하기 위해 어떤 투자처를 선택해야 할지는 생각보다 간단한 문제가 아니며 추가 리스크를 동반합니다. 완벽하진 않으나 이런 리스크를 헤징하는 방법은 몇가지의 스테이킹 토큰을 시가총액이나 TVL 기준으로 취득하여 개별 종목선택 리스크를 줄이는 것입니다.

[2020년부터 현재까지 스테이킹 방법 별 시장 점유율 추이: Dune(@hildobby)]

결론: 이더리움 스테이킹 시스템의 완성

이번 상하이 포크는 이더리움 스테이킹 시스템이 완성되는 기념비적 이벤트입니다. 인출기능이 추가되면서 스테이킹 사이클이 완성되고, 이에 따라 여러가지 스테이킹 방법과 서비스가 주목을 받을 것입니다.
이더리움 스테이킹 시스템의 완성은 에너지 우려 해결, 크립토 무위험 이자율 발견, 컴퓨터 공학과 게임이론적 실험 등 여러가지 관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이더리움 스테이킹 시스템은 가장 큰 스마트 컨트랙트 플랫폼의 지분증명 방식 도입이라는 커다란 변화이자 또한 투자기회가 될 전망입니다. 스테이킹 프토토콜 토큰은 이런 변화에 중심에 있는 자산이며, 흥미로운 투자 대상이 될 것입니다.

Written by SungPil Huh (Head of Investment at Trinito) and contributions from Jiyon Kim (Associate at Trinito).

Trinito | Website | Twitter |

#ETH #Shanghai #hardfork #postmerge #Ethereum #Cryptocurrency #Crypto #staking #Lido #Rocketpool #PoS

링크

https://ethereum.org/en/staking/

https://pro.nansen.ai/eth2-deposit-contract

https://academy.binance.com/en/articles/what-is-the-ethereum-shanghai-upgrade-and-how-will-it-affect-me

https://www.coinbase.com/institutional/research-insights/research/market-intelligence/growth-of-the-liquid-staking-market

https://www.coindesk.com/tech/2023/01/23/latest-ethereum-shadow-fork-brings-blockchains-shanghai-upgrade-closer-to-reality/

https://www.investing.com/news/cryptocurrency-news/shanghai-fork-a-new-era-of-staking-for-coinbase-says-jp-morgan-2985781

https://www.coindesk.com/tech/2023/01/12/number-of-staked-eth-passes-16m/

https://www.stakingrewards.com/earn/ethereum-2-0/metrics/

고지사항

본 글의 내용은 특정 자산에 대한 투자 권유가 아니며 정보 전달의 목적으로만 활용되어야 합니다. 본 글의 내용이나 자료는 법률, 세무, 투자금융을 비롯한 어떠한 형태의 자문을 해석되어서는 안 됩니다. 본 글에서 다루고 있는 투자는 모두 높은 변동성, 유동성, 보안, 카운터파티 등 다양한 리스크를 가지고 있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