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ETF의 가격 영향 심층 분석:

미국의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이 비트코인 가격에 미칠 영향 예측

Trinito
9 min readNov 16, 2023

-목차-

1. 서론

2. 비트코인 신규자금의 시가총액 상승 효과

3. 미국 현물 ETF의 신규 접근 가능한 자본시장 규모

4. ETF의 비트코인 가격 영향 분석

5. 정성적 효과

6. 결론

1. 서론

최근 비트코인 현물 ETF가 승인될 전망이 시장의 컨센서스로 자리 잡으면서 크립토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사안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비트코인 현물 ETF(Exchange-Traded Fund)의 도입은 암호화폐 시장과 전통적인 금융 시장 사이의 중요한 연결고리로 여겨지고 특히 세계최대 자본시장인 미국에서 오랜 기간 끝에 마침내 승인될 수 있다는 사실은 비트코인과 크립토 산업에 미칠 영향을 고려했을 때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지난 8월 비트코인 현물 ETF 출시 전망 분석에 이어 본문에서는 이번 현물ETF의 도입이 시장가격에 미칠 효과를 집중적으로 분석하였습니다.

다음 단락에서는 비트코인 시장에 신규 자금이 유입될 때 시가총액이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대한 과거 데이터의 분석을 진행하겠습니다. 이는 비트코인 현물 ETF의 출시가 가격에 미칠 잠재적 영향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기초가 될 것입니다.

2. 비트코인 신규자금의 시가총액 상승 효과

크립토 시장의 자금 유입은 크게 거래소 예치금과 스테이블코인 민팅의 두 가지 경로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신규자금 유입 분석에서 중요한 점은 크립토 시장 간의 자금 이동이 아닌, 법정화폐로부터의 직접적인 유입을 측정하는 것입니다.

감사보고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코인베이스와 업비트의 고객예치금은 2021년 동안 각각 66억 달러, 40억 달러 증가했습니다. 전체 크립토 시장에 이 두 거래소가 명실상부 10대 거래소에 속함을 고려할 때, 코인베이스와 업비트의 고객 예치금 비중이 상위 10대 거래소의 20%이고, 10대 거래소가 전체 시장의 80% 비중을 차지한다는 가정하에 전체 크립토 시장에서의 2021년 고객 예치금 총 증가액을 약 665억 달러로 추정하였습니다.

또한, 주요 스테이블코인의 시가총액 변화를 통해 2021년 스테이블코인 민팅 규모를 분석했습니다. 테더(USDT)와 서클(USDC) 등 주요 스테이블코인의 시가총액은 같은 기간 동안 약 1,387억 달러 증가했습니다. 이는 스테이블코인의 민팅이 크립토 시장 자금 유입의 중요한 경로임을 시사합니다.

이렇게 거래소 예치금 증가액과 스테이블코인 민팅 증가액을 합산하여 전체 크립토 시장으로의 총 자금 유입액 약 2,052억 달러를 산출했습니다. 이 중 비트코인에 유입된 자금은 비트코인의 시장 지배력(비트코인 도미넌스 비율)을 기준으로 산출했습니다. 이 비율을 바탕으로 볼 때, 전체 크립토 시장의 신규자금 중 약 50%, 즉 1,017억 달러가 비트코인에 유입되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2021년 상승장 비트코인에 자금유입액과 가격 상승효과 추정]

3. 미국 현물 ETF의 신규 접근 가능한 자본시장 규모

미국 내에서 비트코인 현물 ETF가 도입될 경우, 이는 기존에 비트코인 투자에 접근하기 어려웠던 대규모 자본의 유입을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특히, 제도권 금융상품에 주로 투자하는 미국 투자자들이 이러한 자금 유입의 주된 대상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투자자들은 미국의 펜션펀드, 연금 자금, 그리고 재무 관리사(RIA)를 통해 운용되는 고객 예탁 자금 등입니다. 이들 시장의 총 규모는 약 55조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러한 자금은 전반적으로 보수적인 투자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특히 비트코인 ETF 도입 첫해에 한해서 이들 자금의 비트코인에 대한 투자는 소액 개인 투자자들의 공격적인 ‘YOLO’나 ‘FOMO’ 투자 방식과 달리 비트코인이 가진 분산투자효과에 기반한 “1% 자산배분전략”이 주로 채택될 것으로 보입니다.

[비트코인 ETF 신규접근가능 자본시장: 펜션펀드, 연금, 재무관리사(RIA) 운용자금 등]

비트코인 현물 ETF의 도입 첫해 이러한 분산 투자 전략을 따르는 투자자들이 전체 자금의 5%, 10%, 20%이 되는 세 가지 다른 시나리오를 가정해 신규 자금 유입액을 추정하면 각각 약 277억 달러, 555억 달러, 1,111억 달러가 신규유입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비트코인 ETF 신규 자금 유입액 추정]

이러한 추정은 비트코인 시장에 대한 신규 자금 유입의 잠재력을 시사하며, 현물 ETF의 도입이 비트코인 시장에 미칠 잠재적인 영향력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자금 유입이 실제로 이루어진다면, 비트코인의 시가총액 및 가격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투자자들과 시장 참여자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4. ETF의 비트코인 가격 영향 분석

비트코인에 신규자금이 유입되고 미국 현물 ETF 도입에 따른 신규 자본시장 자금의 유입 가능성을 결합하여, 비트코인 가격에 미칠 잠재적인 상승 효과를 추정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기본 시나리오로 신규 자본시장 자금의 약 10%가 비트코인에 1% 자산을 배분하는 상황을 가정하였습니다.

이 시나리오를 분석할 때, 신규자금 유입에 따른 비트코인의 시가총액 상승효과는 약 4,191억 달러로 추정됩니다. 이는 비트코인 가격 기준 약 22,000 달러에 해당하며 현재 비트코인 가격 3만 7천 달러 기준으로, 약 60%의 가격 상승을 의미합니다.

이 외에도, 신규 자본시장 자금의 5% 혹은 20%가 자산의 1%를 비트코인에 배분하는 추가 시나리오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비트코인 가격은 각각 약 11,000 달러, 44,000 달러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비트코인 가격 기준으로 각각 30%, 120%의 증가를 의미하며 ETF 승인에 따른 비트코인 가격 상승효과의 범위를 가늠해볼 수 있습니다.

[비트코인 ETF에 1% 자금배분 투자자 비중에 따른 가격효과]

5. 정성적 효과

이번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은 지금까지 살펴본 직접적 신규자금 유입효과 외에도 다양한 간접적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단 미국을 따라 다른 글로벌 시장에서도 비슷한 비트코인 ETF 상품이 승인될 경우 비트코인 투자를 고려하고 있던 많은 자금의 의사결정을 촉진시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대체 펀드나 혁신기술 펀드, ESG 펀드 등 테마 펀드가 비트코인 포지션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비트코인 투자상품에 대한 시장이 위탁관리 자산시장 전체에 걸쳐 더 확대될 수 있습니다. 이 시장규모는 다양한 추정치가 있지만 이번 분석에 적용한 미국자본시장규모를 넘어갈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러한 시장 규모를 바탕으로 자금의 10%가 평균적으로 1%를 비트코인에 할당한다는 베이스 시나리오의 가정을 유지한다면, 장기적으로 비트코인 투자 제품으로의 신규 증분 유입 자금은 이번 분석의 결과보다 두배 이상 더 커질 수도 있습니다.

6. 결론

비트코인 현물 ETF의 도입은 신규자본시장 확대를 통해 비트코인 가격에 상승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되며, 베이스 시나리오의 경우 95%의 가격 상승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이는 투자자들의 전략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중대한 변화입니다. 또한, 직접적인 가격 상승 효과 외에도, ETF 승인은 비트코인 및 암호화폐 시장의 인식 개선과 규제 환경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됩니다.

장기적으로는 ETF의 도입이 비트코인 시장의 성장을 촉진하고, 암호화폐를 보다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투자 자산으로 변모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경제 상황, 규제 변화, 정치적 불안정성과 같은 외부 요인들이 가격 상승 효과를 약화시키거나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시장을 이끌 수 있음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러한 변화는 단기적으로 예측하기 어려운 외부 요인들의 영향을 받으며, 시장 참여자들은 이를 고려한 신중한 접근 방식을 취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의 승인은 분명히 시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이지만, 이러한 변화가 실제로 어떻게 전개될지는 여러 외부 요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을 것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이는 투자자들과 시장 분석가들에게 새로운 기회와 함께 예상치 못한 리스크를 제공할 것이며, 이에 대비한 전략 수립이 필요할 것입니다.

관련 글

2023년 3월 30일, 크립토 vs. SEC: 비트코인 ETF와 리플 증권성 논쟁

2023년 8월 29일, 비트코인 현물 ETF 출시 전망: 비트코인 제도화의 퀀텀 점프

Written by SungPil Huh (Head of Investment at Trinito).

Contributions from Eric Yoo (Co-Founder at Trinito), Jiyon Kim (Associate at Trinito).

링크
https://investor.coinbase.com/financials/quarterly-results/default.aspx
https://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20331002670
https://btctools.io/stats/market-cap
https://defillama.com/stablecoins
https://globalswf.com/reports/2023annual
https://www.oecd.org/finance/private-pensions/globalpensionstatistics.htm
https://globalswf.com/reports/2023annual
https://crsreports.congress.gov/product/pdf/R/R47699
https://www.riachannel.com/understanding-the-ria-channel/

고지사항
본 글의 내용은 특정 자산에 대한 투자 권유가 아니며 정보 전달의 목적으로만 활용되어야 합니다. 본 글의 내용이나 자료는 법률, 세무, 투자금융을 비롯한 어떠한 형태의 자문으로 해석되어서는 안 됩니다. 본 글에서 다루고 있는 투자는 모두 높은 변동성, 유동성, 보안, 카운터파티 등 다양한 리스크를 가지고 있습니다.

#BTC #ETF #SEC #SpotETF #Bitcoin #Crypto #Cryptocurrency

--

--